유투브 영상 요약 with AI
돈 내든지 개인정보 주든지, 깡패가 된 소셜미디어 (해담경제연구소 어예진 소장) - 요약본 본문
이번 기사는 '이코노미스트' 기사 중 '광고 없는 인터넷 세상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요즘 인터넷에서는 광고가 많이 노출되고 있어 광고 영업의 피로감과 소비자의 답답함이 늘어나고 있다고 전달하고 있어요.
특히 검색 기록을 바탕으로 상품 추천을 하면서 구매를 유도하는 광고가 증가하고 있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광고를 보지 않으려면 돈을 내야 한다는 현실이 도래하게 된 것으로 전달하고 있어요.

유럽 연합이나 유럽 경제지역에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를 대상으로, PC나 휴대폰에서 광고 없이 사용 가능한 유료 요금제를 14,000원, 9.99유로에 제공한다고 해요.
iOS와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더 비싼 12.99유로로 이용 가능하며, 유튜브 프리미엄과 유사한 방식이라네요.
메타는 유럽 지역에서 반독점과 개인 정보 보호 문제로 문제점을 지적 받았고, 최고 법원인 유럽 사법 재판소에서는 이용자의 동의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는 결정이 내려졌대요.
그래서 메타는 사용자의 설정을 바꿀 수 있는 기능을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요금제로 메타는 유럽 연합의 규제에 따라 이용자의 선택과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책임을 다한다는 방침이래요.

메타는 유로 유료 애드프리 구독 서비스로 광고를 숨길 수 있는 옵션이나, 맞춤형 광고를 위해 개인정보를 제공한 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요.
메타는 맞춤형 광고를 선택하는 사용자들로부터 굉장히 큰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광고 수입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에도 유사한 규정 상황을 고려하여 사용자들이 선택한 광고 모델을 정당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소셜 네트워크와 스트리밍 서비스 등에서 유료 옵션을 통한 광고 거부가 이루어지고 있어요.
X사와 틱톡(음악동영상 SNS)에서도 테스트 중이래요.
유저들이 광고를 보지 않거나 무시하는 것이 다수라서, 유료로 광고 거부를 내놓게 된 화두인 것 같아요.

고전 매체들의 수입은 감소하였고, 인터넷 광고가 늘어나면서 그 수익이 증가하였어요.
2014년에는 선진국 성인의 5%만 온라인 뉴스 구독을 하였으나, 올해에는 약 13%가 구독 중이라고 합니다.
유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스포티파이의 이용자 수는 5억 7,500만 명이며, 약 40%가 유료 구독을 하여 광고 없이 이용한다는 자료도 있어요.
또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케이블 TV와 공중파 방송을 제치고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TV가 되면서 광고비가 많이 쓰이는 미국의 TV 시장에서도 스트리밍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입니다.

미국의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자들은 광고 보고 유료로 보는 사람과 광고 없이 유료로 보는 사람의 비율을 고려했을 때, 광고 싫어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광고주들은 광고가 도달할 방법이 줄어들게 되고, 광고 대안이 필요해지고 있어요.
광고를 해야 되는 사람 입장에서 광고를 어디에 합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고민이 생기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돈 있는 사람들은 광고를 보기 싫어하기 때문에 광고 대상은 돈 없는 사람들이 주로 되고 있어요.
따라서 광고의 효과는 더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어요.
이를 대안으로 다른 방법을 찾기 위해 '옥의 광고판'과 같은 방식을 고민하고 있어요.

스포츠 스폰서 디지털 광고는 영향력이 줄고 있어요.
대안으로, 프라임 비디오와 같은 구독 플랫폼에서 광고를 뺀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치가 등장해 미국, 영국, 독일, 캐나다에서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에요.
아마존은 가구 소득 높은 광고 없는 프라임 구독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배치하고 있어요.
그 외에도 개인 정보 보호를 고려한 대안 '애드 프리'가 등장해 광고 시장이 큰 변화를 겪고 있어요.

온라인 광고는 대기업의 TV 광고와는 다르게 돈을 벌고 성장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지만, 많은 돈이 필요하죠.
광고를 보는 입장에서는 헬스클럽, 영어 공부 등 특정 광고가 계속해서 나오는 것을 경험하는데, 이는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것이기도 하죠.
하지만 광고를 받는 입장에서는 자신에게 맞지 않는 광고를 받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어요.
또한, 광고를 받는 사람들에게 차별적인 광고가 제공될 수도 있는데, 이는 불편한 느낌을 줄 수 있어요.
따라서 온라인 광고는 필요하지만, 광고를 받는 입장에서는 제한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답니다.

돈이 있는 사람만 광고에 방해받지 않는 평화로운 온라인 생활을 할 수 있어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은 내 권리인데, 돈을 내야 하는 이유는 페이스북과 같은 기업이 광고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함이에요.
유럽에서는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업이 고객을 가려받을 권리는 없으며, 그런 규제를 피하기 위해 페이스북과 같은 기업이 유럽과 싸움을 벌이고 있어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중국 유럽 화물철도 산업에 큰 변화가 있었어요.
철도가 끊겨 대안이 필요했죠.
한편, 광고 산업에서는 개인정보 이용 표준화가 필요합니다.
광고 정보를 쉽게 확인하려면 이해도 필요합니다.
그러나, 개인정보 유출 문제도 있어 보호가 필요한 문제입니다.

중국 유럽 화물 철도는 중국 내부에서 112개 도시를 연결하며, 러시아를 통해 유럽으로 이어지는 고속 철도 사업이에요.
중앙아시아와 서아시아를 통과하여 유럽으로 가는 경로로 한 100개 이상의 도시를 지나가요.
화물 품목은 벽돌, 기계, 석유 기계 등에서부터 노트북, 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제품까지 폭넓게 운송되고 있답니다.
항공 운송 대비 저렴하며, 탄소배출 규제에서도 자유로워서 중국과 유럽 사이의 물류 옵션으로 매력적이에요.

중국의 해안 지역에서 전기전자 제조 업체들이나 제조 시설과 같은 업체들을 내륙으로 옮기도록 유도하기 위한 전략으로 철도 루트가 설정되었어요.
철도를 통해 중국의 수찬 지역에서 생산된 완성차들이 유럽으로 수송되요.
중국은 해안 지역이 발전되어 있으며, 내륙은 개발이 덜 진행되었죠.

전쟁 발생 시 물류 네트워크가 중요하게 작용해.
전략적 제품을 생산한다면, 전략적인 곳을 거치는 물류 루트는 파국에 영향 받을 수 있죠.
그래서 러시아를 지나는 물류 루트가 유럽 연합의 제재 등으로 마비되면, 새로운 물류 루트를 찾아야 해요.
전쟁 직후에는 노선탐색이 촉진돼서, 예로는 카스피해를 거쳐 가는 게 좋겠죠.
그러나 경제적으로 효율적이지 않고,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유럽 국가들이 전쟁 종료 이후 테러 방지 등의 목적으로 중국과의 물류 이동 경로 '유럽-중국 철도'를 계속해서 운영할 가능성이 보여요.
러시아의 제재 문제로 인해 아직까지 체계 구현에 대한 확실한 대답은 없지만, 투자 활동은 진행 중이에요.
최근 발표된 중국-유럽 철도의 운송량 통계에 따르면, '화물 운행'이 전년 대비 7%~19% 증가하는 등 여전히 매끄러운 운행을 보이고 있지만, 올해 8월까지의 통계 결과, 작년보다 물동량이 줄어든 것으로 나왔습니다.
12월 집계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요.

유럽과 중국 사이의 철도 노선을 통한 물동량은 전체 철도로 운송된 양의 12%에 불과해요.
2021년에는 유럽으로 가는 철도 노선이 40% 정도로 줄어들었고, 중국으로 오는 철도 노선도 감소했대요.
중국은 유럽으로 가는 철도 노선의 발달로 해안가 발전 없이도 중국 내륙의 생산 도시 개발이 가능해졌지만, 전쟁으로 인해 중국의 내륙 도시들도 영향을 받았어요.
러시아는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중국 제품이 '중국-유럽 화물 열차'로 불리게 되었답니다.

전쟁이 일어나면 소비와 범위가 확대되고 판매 역시 많아지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주변 국가들도 같은 효과를 누리는 경우가 많아요.
자신들도 KPMG에서 근무하던 시기에 월남전 때 많이 팔아먹었으며, 전쟁 시 물류 문제를 고려해 철도에서 물품을 운송한 추세에요.
그런데 이번 운화 생산 논란으로 온라인 판매 등에서 물류 문제가 일어나고 있어 해결책이 필요해요.
자게에서는 광고 수익 대신 유료 결제로의 전환과 개인 정보보호를 확보하는 방식을 논의하고 있어요.
그러나 전쟁이 끝나지 않는 한 이러한 전환은 추세가 될 것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rwSNqKzvkP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