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시장 횝쓸고 있는 중국 전기차의 비결은? #지구본연구소 - 요약본

태국 신차 시장에서 중국제 자동차는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요.
특히 중국의 태국 신규 승용차 시장에서는 1년 만에 10%의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죠.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수출되는 중국 전기차는 중국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네타(Neta) 전기차 모델의 경우 태국에서만 판매되는 가격은 우리 돈으로 환산해서 2,800만 원 가까이 되지만, 중국 내에서 판매되는 가격은 1,300만 원대이며, 이는 태국에서 중국 내 가격보다 9배 이상 높아요.
동남아 지역의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는 현재, 중국의 전기차가 더 많이 수출 될 수 있도록 가격 문제를 해결해야하겠죠.

2022년 기준 동남아 지역에서 전기차 보급이 6% 발생해, 전기차 가격이 내리며, 중국의 BYD와 베트남 빔페스트 등 업체들의 경쟁으로 더욱 치열해졌어요.
이로 인해 2022년 이후 동남아에서 많이 팔리는 전기차의 가격은 전반적으로 내려가고 있어, 고성능의 차도 쉽게 접할 수 있어요.
가장 많이 보급되고 있는 국가는 태국입니다.

동남아시장의 자동차 시장은 대부분 일본 자동차 회사들이 장악하고 있었어요.
그러나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차세대 대체재로 급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동남아시장에서 전기차 점유율은 2023년에 80%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며, 그 기세는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전망돼요.
동남아 시장은 인구수가 많고 젊은 인구 비율이 높은 아세안 지역으로 인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성장을 거두고 있어요.
또한, 전기차 시장 규모도 2027년까지 2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돼요.
주로 태국을 비롯한 몇몇 동남아 국가에서 전기차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고, 이에 따라 다양한 전기차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돼요.

동남아 지역에서는 일본 자동차가 지배하던 와중에 중국산 전기차가 대거 진입하여 압도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어요.
2023년 현재, 중국 전기차는 동남아 지역에서 약 75%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테슬라와 미국 자동차들은 약 15%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요.
이에 따라 중국 전기차의 시장 점유율은 1년 사이에 2배로 증가하여, 대규모로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어요.
그래서 동남아 각 국가에서는 중국 전기차의 영향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태국에서 판매된 올해 신차 중 13%가 전기차입니다.
이 중 대다수는 중국 계열 자동차의 전기차죠.
중국 전기차의 시장 점유율은 80%이며, 테슬라가 그 다음 with 14.4%입니다.
대한민국의 경우 아이오닉과 EV6 등의 모델도 있지만, 태국에서는 전기차 시장이 작아서 경쟁이 미약한 현실입니다.
하지만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이므로, 태국에서도 전기차 유행에 뒤쳐지지 않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부터 MG 모터의 MG ZS가 처음으로 태국 시장에 진출했어요.
유럽의 추억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로 매출이 괜찮다고 하네요.
2021년부터는 장성 자동차의 '오라굿 캡'이 출시돼 차 크기가 작고 가격이 저렴해서 전기차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졌어요.
BYD는 태국에 15만 대 규모의 전기차 공장을 건설하고, 태국 내수 수요뿐만 아니라 동남아 지역 및 유럽 시장 수출 계획이 있다고 해요.
중국 전기차 기업들은 태국을 거점으로 다각화된 수출 전략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어요.

중국의 중요한 전기차 기업들이 태국에 공장을 짓거나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태국은 전기차 시장을 확대시켜 자국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의 판매처가 되고자 하는 중국의 전략적 움직임이라고 하죠.
태국 정부의 정책 덕분에 중국의 전기차 기업들은 주로 태국을 허브로 삼아 동남아시아 지역으로 전기차 수출을 늘리려고 계획하고 있어요.
또한 태국 정부는 2030년까지 자국에서 생산되는 전기차 대수를 75만 대로 증가시키고, 차량의 30% 정도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2030년에는 전기차 보급 이뤄지기 위해 태국 정부가 많은 자금 투입할 예정이고, 2023~2025년에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으로 1조 5천억 원 정도 투입되며 대당 평균 260만 원 지원됩니다.
또한 기존 내연기관 차 대비 소비세를 2%로 인하하고, 도로세 80% 감면하는 파격적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그러나 정부 지원금을 받으려면 생산기지 건설 의무 부여 예고되었고, 현재 BYD 등에서 태국내 15만 대, 10만 대 규모의 전기차 공장 건설 중입니다.

태국 정부는 기존 자동차산업과 전기차산업을 결합해 변화시키려 노력하며, 외국 기업 투자 유치를 위해 매력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와 같이 인접한 국가에서도 전기차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배터리 제조 등 에너지 산업 관련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이 높아져 국내 기업들도 로컬 인프라 및 협력사 상생에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찾고 있어요.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는 니켈 원강을 가공해 고부가가치 비싼 제품을 판매하고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는 등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국가 차원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요.

베트남을 비롯해 동남아시아의 전기차 시장이 발전하면서 태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보급을 통해 산업 발전을 추진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흐름을 중국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해 상황이 변질되는 걱정이 있어요.
현재 중국이 동남아시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요.
그래도 동남아시아 전기차 시장의 개방성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장을 열어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해요.
하지만 중국 업체들을 대응하기 위한 조치도 필요하다는 걸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아요.

동남아 시장에서는 중국 전기차의 내구성,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어서 중국 전기차가 다른 나라에서 판매될 때는 압도적인 가성비와 성능으로 인해 수출량이 이전보다 증가하고 있어요.
하지만 동남아 시장에서는 중국 전기차가 오히려 중국 내 판매 가격보다 더 비싸게 판매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중국 전기차 회사들은 자국에서의 호의적인 경쟁 때문에 손실이 발생하고, 대안으로 중국 업체들은 전기 오토바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요.
10년 전 중국 오토바이는 저렴한 가격으로 대거 동남아에 진출했지만, 이제는 수요가 확 없어졌어요.

일본 오토바이들의 역사와 전통이 있는 동남아 시장에서는, 중국 오토바이는 허접하고 성능이 미달되어 인기가 없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동남아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이며, 이미 중국 내에서는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가격 경쟁력과 성능 면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요.
이에 따라 중국 전기 오토바이의 동남아 진출은 일본을 포함한 자동차 기업들에게 불리한 상황을 초래하고 있어요.

일본의 문제는 전기차 라인업의 부족해요.
동남아시장을 겨냥한 경량, 저렴한 전기차가 없어요.
현재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 중 동남아 전기차 시장에 진출을 선언한 회사는 이스즈밖에 없다는데, 중국 업체들이 동남아 시장에 진출하면 일본의 시장 점유율이 위태롭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일본의 업체들은 2027년, 28년쯤 전기차 경쟁력이 갖춰진 차량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해요.
다만, 동남아의 전기차 시장에서는 중국 업체들이 우세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중국에서는 대한민국에서 잘 보이지 않는 중국제 자동차가 버스, 승합차, 경트럭 등 상용차 형태로 일부 존재해.
돈이 없거나 중국 자동차 규제가 적은 다른 나라들이 주요 시장.
중국은 전기차를 포함한 자동차를 미국, 한국, 일본 외에 전 세계로 수출 중.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경쟁력은 압도적이며,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도 중국산 전기차 진출이 활발하지만 충전시설이 부족한 상황.
태국 정부와 중국 자동차 업체들은 충전시설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

동남아시장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하는 브랜드는, 중국산 전기차, 그다음에 기존 내연기관차, 그리고 한국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라인업이 있어요요.
한편, 중국산 전기차의 적절한 가격 경쟁력은 대한민국 업체들이 지배하던 시장에서도 우위에 서고 있어요요.
미래 시장에서 중국 전기차의 성공 패턴 및 경쟁력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그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필요해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