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가 가른 홍해, 후티반군이 가로막는 이유 (언더스탠딩 장순원 기자) - 요약본

세계 물류망에 큰 영향을 미치는 바브엘 만데브 해협의 홍해가 내전으로 인해 지나가는 배들을 공격하면서 바다로 고립되어 있어요.
면적이 좁기 때문에 배 한 두 척이 지나가기도 어려울 뿐 아니라, 계속 공격이 지속된다면 물가에 영향을 끼칠 수도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어디에서는 글로벌 15개 상선이 공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어요.
해협 옆 남쪽 지역에 위치한 후티 반군이 이스라엘 배들에게 공격을 가하고 있어서 즉각적인 국제사회의 대처가 필요해 보입니다.

해운 물류망은 전 세계 무역량의 12%를 처리하는 중요한 교통 수단이에요.
현재 동북아에서 미국으로 가는 경로와 동북아에서 유럽으로 가는 경로는 차단되어 있고, 스웨즈 해협과 걸프 만이 중요한 경로로 사용돼요.
그러나 스웨즈 해협에서 석유 수송이 막히고 있으며, 유럽으로 가는 경로도 차단되어 상황이 위기로 보여요.
이로 인해 해상 상선은 반군의 공격으로부터 안전을 위해 돌려가야 하는 상황이에요.
해운 물류망의 위기는 많은 뉴스에서 보도되고 있지만 그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아 알 수 없어요.

현재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속에서, 이스라엘 하마스를 공격하는 동시에, 예멘의 후티반군은 이스라엘 침략에 맞서 공격하고 있습니다.
후티반군은 이슬람 국가이며, 이 지역에서 이스라엘의 인도적 구원 물품을 공급하는 것을 허용할 때까지 공격을 지속합니다.
이렇게 후티반군은 이스라엘을 상대로 이슬람 형제들을 지원하고자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을 직접 대항하는 것은 없으며, 일부 이란을 제외한 이슬람 전체가 압박을 통해 이스라엘을 약간 압박하고자 합니다.
이스라엘과 관련된 배들이 지나갈 때 후티반군은 공격하여 자신들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스라엘에 불편함을 주고 있습니다.

이집트는 스웨즈 은하에서 10%의 재정을 책임지는데, 경제적인 문제로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어요.
이집트는 가자지구 난민 문제로 국경을 철저하게 통제하는 상태이며, 이스라엘과의 관계도 긴장되어 있어요.
현재 이집트는 이스라엘의 평화 협정 중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상황을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하지만 국경 통제로 스웨즈 은하로 가는 물동량이 줄어들어 이집트가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미국군 함선의 보호를 받으며 해운이 이뤄지고 있지만,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배의 운행이 어려워져 보험료가 급격하게 오르고, 상업적 부담이 커져요.
특히 해운업계의 대부분이 홍해 항로를 통과하다 보니,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해당 지역은 해적 양식 비슷한 조직 및 로켓포드 등의 위협을 받기 때문에 미군의 대응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미군의 배가 직접 공격에 나서지 않는 이상, 현재 보호 수준이 완벽하지 않아 보입니다.

특정 경로를 통해 가는 것보다 반대로 돌아가면 더 오래 걸려요.
우회로는 약 6,000km 정도 더 길어져서 한 7-10일 정도 늘어나게 되죠.
빨리 통과했을 때 아낄 수 있는 여러 요금들을 계산해 볼 때, 경제적으로 좋지 않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어요.
때문에 무리한 배 우회로를 피하는 것이 좋아요.

미군의 공격이 들어가지 않는 한, 해결이 어려운 상황이에요.
이 지역을 미군이 뿌리까지 제거할 필요가 있어요.
후티반군은 지금 무장조직으로 자리 잡은 예멘 한 지역 정부이며 이란의 지원을 받아요.
전쟁으로 인해 난민이 발생하고 인프라가 파괴되며 지역사회는 혼란스러운 상태입니다.
또한 분쟁 지역은 지정학적으로 곤란한 지역이에요.
미국이 최근 다국적군을 구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이 문제에 대한 쉬운 해결책은 없어요.
예멘의 상황은 현재 사우디와 이란의 대립 갈등으로 위기에 처해 있어요.
지적정보, 군사적 지원 등 각국의 개입이 예상됩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사이에서 인도적 구호 및 물품 반입 문제로 협상이 꼬이고 있는 상황이에요.
미국은 이 문제에 대해 아직 명확한 입장을 내리지 않았으며, 계속해서 이스라엘과 협력하고 있어요.
이란과 이스라엘 관계의 긴장도 지속되고 있고, 미국은 이 문제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있어요.
중동 지역의 전쟁이 지속될수록 교통망과 물류망의 회복이 어려워질 수 있어요.

파나마 운하와 스웨즈 운하의 막힘으로 글로벌 교역량이 타격을 받게 될 수 있죠.
해상 위험이 증가하고, 운임 지수 또한 상승할 가능성이 있어요.
글로벌 수요는 많지 않아 운임이 크게 상승하지 않았지만, 연말에 이슈가 발생할 경우 비용 부담이 더 커질 수 있어요.
물류망에 차질이 계속된다면 운임 지수의 상승이 예상되며, 상품 수출입에 대한 비용 부담이 커질 거예요.
중간에 발생하는 문제들로 인해 파급 효과가 다양하게 일어날 수 있어요.

파나마 우나는 미국이 유지관리하지만, 물 부족 문제가 심각합니다.
호수가 마르면서 배의 선적량이 줄어 이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죠.
거리 상 떨어져 있는 호수나 강에서 물을 끌어다 쓰기가 쉽지 않아, 연중 물을 공급할 확실한 물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파나마 우나는 높은 곳에 자리해 있어 물공급이 어려워서 중국 자본의 제안으로 니카라과 쪽에 따로 대수를 만들려 했지만, 현실적으로 끝났습니다.
변호사 존청은 이 운하가 미국이 잘 관리하지 않으면 복잡한 국제 관계에서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중국이 미국의 파나마 운하와 유사한 계획을 세워 운영을 하자, 미국과의 갈등이 있고 물류망 차지율이 줄고 있다요.
물류망은 중요한 전략적 지점 중 하나예요.
길이 뚫리지 않으면 어떤 것도 제대로 되지 않으며, 소화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운동과 부동산에도 적용돼요.
이에 따라서 물류망 조절을 제대로 해야 한다면서, 본 내용과 관련하여 대화에 참여한 상대방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어요.